최신/정보

고구마 효능 부작용 총정리

replix 2022. 1. 2. 20:56

겨울 간식을 생각하면 고구마가 떠오릅니다. 고구마는 주로 간식으로 먹지만 식단 관리를 하는 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식사입니다.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건강 간식인 고구마는 요즘처럼 추운 겨울날 찌고 구워 먹으면 맛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구마 효능 부작용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3대 면역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영양가가 높은 뿌리채소입니다. 쌀 대신 고구마를 먹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고구마는 요즘 강아지도 간식으로 먹을 정도로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고구마를 겨우내 온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장 보관하지 말고 구멍이 뚫린 상자에 신문을 깔고 그 위에 고구마를 쌓아두면 된다. 또한 상온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첫번째 고구마의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한 기사에 따르면, 고구마, 토마토, 케일이 WHO에 의해 3대 면역식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물질에 매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쾌변 효과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듬뿍 함유된 식재료입니다. 식물과 해조류와 같은 섬유질은 식이섬유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장 활동을 돕고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그것은 또한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킵니다.

 

성인병 예방

알칼리성 식품인 고구마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현대인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높은 칼륨은 짠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소변과 함께 먹는 사람들로부터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는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고지혈증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매우 적합한 식품입니다.

 

체중 감량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지만 고구마는 체중관리인들에게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용량 자체는 칼로리 100g당 80kcal 정도로 매우 낮지는 않지만, 지속시간이 길고 지방감소 효과가 있어 살을 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끼로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을 돕기 위해 고구마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고구마-효능
고구마 효능 부작용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식이섬유, 비타민, 섬유질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당분이 다소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굳이 고구마를 먹어야 한다면 당도가 높은 군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나 찐고구마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돼 소변으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장이 약한 사람은 배출되지 않아 체내에 칼륨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이럴 경우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소량 섭취가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 부작용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고구마가 이러한 효능이 있는지 미처 몰랐습니다. 그저 맛있다는 생각만 했었는데 꽤 좋은 작물이었습니다.